UPDATED. 2024-03-19 11:49 (화)
졌잘싸 한국, 우루과이-포르투갈 유리한 경우의 수는?
상태바
졌잘싸 한국, 우루과이-포르투갈 유리한 경우의 수는?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2.11.29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 이 표현이 이보다 잘 맞는 경기가 또 있을까.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8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가나와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KBS, MBC, SBS, 네이버스포츠, 아프리카TV 등 생중계)에서 2-3으로 석패했다.

1무 1패, 승점 1에 그친 한국의 16강행 희망은 급속히 어두워졌다. 다만 아직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다. 잠시 후 오전 4시부터 열릴 포르투갈과 우루과이 경기 결과에 따른 경우의 수는 어떻게 될까. 한국에 유리한 건 무엇일까.

조규성(왼쪽에서 2번째부터)과 황의조, 손흥민이 28일 가나와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에서 후반 터지지 않는 골에 아쉬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반 초반 압도적인 경기를 펼쳤지만 너무도 아쉽게 2실점했고 이후 후반을 맞았다. 나상호(FC서울)를 시작으로 이강인(마요르카)까지 투입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섰고 이강인의 왼발을 떠난 공이 조규성(전북 현대)의 머리를 거쳐 골망을 흔들었다. 이후 조규성이 다시 한 번 일을 내며 역전승 기대를 키웠으나 역습 한 방을 막지 못하고 무너졌다.

이후 한국의 하프게임이 시작됐고 파상공세가 펼쳐졌다. 가나는 몸을 날려 막아내기 급급했다. 슛 19개, 유효슛 6개. 그러나 더 이상 동점골을 터지지 않았다. 후반 너무도 잘 싸웠기에 더욱 아쉬움이 컸다.

이젠 다음 경기만 생각해야 한다. 그 전에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경기에 시선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우루과이든 포르투갈이든 어느 팀이 이기더라도 16강 진출 가능성은 있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건 한국이 최종전에서 무조건 포르투갈을 잡아낸다는 전제가 붙어야 한다.

이 경우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잡아내야 더 다양한 가능성이 열린다. 가장 좋은 건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에 승리를 거두고 최종전에서 가나(승점 3)마저 꺾는 것이다. 이 경우 우루과이는 승점 7로 조 1위, 한국이 최종전에서 포르투갈(승점 3)을 잡아내면 조 2위(승점 4)로 16강에 오른다.

또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꺾은 뒤 최종전에서 가나와 비기면 우루과이(승점 5)가 1위, 한국은 가나와 승점 4로 경우의 수를 따져봐야 한다. 승점이 같을 경우, 골득실-다득점-승자승-승자승 골득실-승자승 다득점-페어플레이 점수-추첨 순으로 조별리그 최종 순위를 가린다. 한국은 가나에 승자승에서 밀리기 때문에 포르투갈전 최대한 많은 골 차이로, 다득점하며 이길수록 유리하다. 최종전에서 우루과이가 가나에 덜미를 잡힌다면 가나(승점 6)가 1위, 한국은 우루과이와 기록을 따져 2위를 가린다.

포르투갈이 이날 우루과이를 꺾을 경우에도 한국은 무조건 이겨야만 한다. 동시에 가나가 최종전에서 우루과이를 꺾으면(가나 승점 6, 우루과이 1) 한국은 탈락하고 무승부시 가나와 승점 4로 동률이 돼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한다.

반대로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잡아내고 최종전에서 가나를 꺾으면 우루과이와 경우의 수를 따진다. 승자승은 같아 골득실-다득점 순으로 따지고 그마저도 같으면 페어플레이-추첨 등을 통해 16강 진출팀을 가리게 된다. 나머지 3팀의 경기력을 고려하면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가 될 수도 있다.

이날 우루과이와 포르투갈이 비기는 경우에도 한국의 16강 진출 경우의 수는 유효하다. 한국이 포르투갈에 승리한다는 전제이기에 두 팀은 승점 동률이 된다. 우루과이-가나 경기 승자는 1위, 2위는 한국과 포르투갈 중 결정된다.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한국과 포르투갈, 가나 세 팀이 수치를 따지는 가장 복잡한 상황이 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