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8 09:29 (목)
넷마블문화재단, 2023 넷마블 게임콘서트 개최
상태바
넷마블문화재단, 2023 넷마블 게임콘서트 개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5.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달 29일 넷마블 본사에서 ‘2023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진행했다.

게임콘서트는 넷마블문화재단이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해 2019년부터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게임산업 트렌드 및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전문가와 현업자의 경험을 나누는 오픈 포럼 형식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 16회 게임콘서트는 ‘게임과 미래’라는 메인 테마 아래 열렸다. 사전신청에 선정된 100여명의 관객이 참석한 가운데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와 이지콘텐츠연구소 이동건 대표의 강연이 진행됐다. 강연자와 소통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 및 코웨이 물빛소리 합창단 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열렸다.

지난 19일 넷마블 게임콘서트에서 김수현 아나운서(왼쪽)과 최재붕 교수가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넷마블문화재단]
지난달 19일 넷마블 게임콘서트에서 김수현 아나운서(왼쪽)과 최재붕 교수가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넷마블문화재단]

1부 ‘디지털 신대륙의 성공열쇠, 게임’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 최재붕 교수는 메타버스, 암호화폐에 이어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의 대유행기로 접어든 디지털 신대륙의 중심에 있는 게임의 역할에 대해 알아봤다.

최재붕 교수는 “지난 10년간 인류 문명의 디지털 대전환이 발생함에 따라 인류는 디지털세계관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실력을 키워야 하며, 진정성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2부 강연에 나선 이동건 대표는 ‘게임으로 배워볼까요’라는 주제로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의 매커니즘을 접목시키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정의와 효과를 알아보고 게임이 현재 교육에 적용된 실제사례, 앞으로 미칠 영향력에 대한 소개와 함께 게임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지난 29일 게임콘서트에서 이동건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넷마블문화재단]
지난달 29일 게임콘서트에서 이동건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사진=넷마블문화재단]

교육기능성 게임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경험과 노하우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동건 대표는 “교육 분야에서도 게이미피케이션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역할 또한 증대되고 있다. 이를 교육 현장에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획력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게임콘서트에 참가한 정민서 학생은 “기존에 게임의 역할에 대해 갖고 있던 편견이 해소될 수 있었던 굉장히 유익하고 알찬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넷마블문화재단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올해부터 오프라인으로 재전환하면서 이번 게임콘서트에 300명이 넘게 신청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았다”며 “오는 6월에 진행 예정인 다음 콘서트도 다양한 정보로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