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대우건설, 인권경영 도입 본격화
상태바
대우건설, 인권경영 도입 본격화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6.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대우건설이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인권경영 도입을 본격화한다.

대우건설은 “사내 인권경영 성과관리를 목적으로 인권경영지수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체계적, 정량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10월 인권경영헌장 제정 및 선포를 통해 인권경영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같은 달에 인권경영 이행을 위한 노사공동서약식 실시, 11월 인권 규정 제정 등 인권경영 도입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대우건설 사옥.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 사옥. [사진=대우건설]

올해는 실질적인 인권경영 이행을 위해 지난 5일부터 인권영향평가와 인권경영 인식·실태조사를 실시중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국내외 모든 사업장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성별·종교·장애·나이·사회적 신분·출신지역에 따른 차별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건설업의 핵심인 현장 근무와 관련된 보호장비 제공, 근로자 건강, 교육, 산재 예방을 위한 대비 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들에게 인권 경영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식별된 인권 리스크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인권경영 인식·실태조사는 회사의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회사의 인권 침해 예방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 정도와 실제 침해를 당한 사례가 있는지 본다. 대우건설은 실태 조사를 통해 직원들에게 인권 침해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인권 사각지대를 찾아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매년 인권영향평가 결과, 인권경영 인식·실태조사 및 인권경영 정량성과 관리지표를 근거로 자체적인 인권경영지수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인권경영 이행 수준의 정량적 측정 및 성과관리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권경영지수를 건설사 최초로 도입하는 등 인권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오는 2026년까지 회사 임직원 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와 공급망 대상으로 범위를 확장해 인권영향평가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인권경영지수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