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3 11:57 (금)
하나은행-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MOU
상태바
하나은행-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MOU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06.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하나은행과 대한상공회의소가 손을 잡았다. 

이승열 하나은행장과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은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만나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연계대출 상품인 ‘하나 ESG 지속가능연계대출(SLL형)’ 상품을 7월 중 출시하며, 대상 기업에 대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지속가능연계대출D이란 중소기업이 스스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목표와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경우 금리우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출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왼쪽),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사진=하나은행 제공]

대한상공회의소는 ESG 경영진단 플랫폼을 통해 대출 희망 중소기업에 대한 ESG 연간 성과를 측정, 평가하며 이를 기반으로 ESG경영 성과 확인서를 발급하는 업무를 맡는다. 

ESG 경영진단 플랫폼에서 산출된 ESG 점수 및 등급에 따라 하나은행은 최대 1.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체적으로 ESG경영을 강화하고 금리감면을 통한 금융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효과가 누린다. 

이외에도 하나은행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진행하는 ‘중소‧중견기업 공급망 ESG 진단 및 컨설팅 서비스’에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거래 기업에 ▲ ESG 경영진단 컨설팅 제공 ▲ 재무, 세무 컨설팅을 추가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의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이승열 행장은 “전 세계적인 ESG경영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에게도 ESG경영에 대한 대응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며 “하나은행은 변화를 앞두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ESG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