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조작 논란’ 박스오피스, 변화 바람 분다
상태바
‘조작 논란’ 박스오피스, 변화 바람 분다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3.08.22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최근 영화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대책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일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의혹 수사결과와 관련해 영화진흥위원회에 신뢰 회복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영화진흥의원회는 영화 박스오피스 집계·발표의 근간이 되는 영화상영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4일 업무방해 혐의로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개사와 배급사 24개 관계자 69명을 불구속 송치했다.

박스오피스 조작 문제를 빚은 영화는 2018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개봉한 323편의 영화로 '비상선언'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267만건의 허위 발권 정보를 입력해 통합전산망 운영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았다.

이에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18일 박기용 영진위 위원장을 문체부 서울사무소로 불러 "영화계 박스오피스 조작 논란으로 통합전산망은 물론 영화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가 실추됐다. 신뢰 회복을 위해 박스오피스 집계기준 보완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영진위가 리더십을 발휘해 업계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정 노력을 이끌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체부는 관객 수를 부풀리려는 과열 경쟁을 막고 영화산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영화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자정 노력을 전개할 것과 박스오피스 집계기준을 '관객 수' 중심에서 영화의 흥행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매출액'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의 보완방안을 영진위에 제시했다.

또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는 대상을 현재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규정하고 있는 '상영관'에서 '영화배급업자'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법의 개정과 정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