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국내 영화제, 내년 ‘절반만’ 살아남는다
상태바
국내 영화제, 내년 ‘절반만’ 살아남는다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3.09.1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한국에 새로운 창작자가 있다면 작품을 소개하는 영화제도 변함없이 존재해야 합니다. 해마다 창작 인구가 증가한다면 비례해 영화제의 지원도 확대돼야 합니다. 지역과 약자를 우대하고자 한다면 그곳에 영화를 상영하는 축제가 있어야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의 예산 삭감 결정에 국내·국제영화가 모였다. 국내개최영화제연대(가칭)는 지난 13일 '국내외영화제육성지원사업' 영화제 지원 예산 삭감 철회 촉구 국내개최영화제 공동성명서를 공개했다.

이들은 9월 국회에 제출된 2024년도 정부 예산에서 '국내외영화제육성지원사업' 예산이 50% 삭감되는 점에 참담한 심정을 드러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출한 2024년 예산안에 따르면 '국내외영화제육성지원사업'은 기존 40개 지원에서 20개로 축소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개최영화제연대는 개막을 앞둔 부산국제영화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을 비롯해 갑작스러운 지자체 예산 삭감 및 지원 취소 통보로 개최에 어려움을 겪었던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인천여성영화제 등 국내 총 50개 영화제로 구성됐다.

연대는 "영화제 지원예산 삭감은 영화 창작의 직접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202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한국독립영화의 개봉 편수는 131편인 반면, 제작 편수는 1574편에 이른다. 산업이 미처 포괄하지 않는 영화는 어디에서 관객을 만나고 격려받아야 하는가. 영화제 지원 축소는 단기적으로 영화문화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영화 산업에도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영화제는 미래 영화 관객개발의 주축"이라며 "코로나로 극장 산업이 위기를 겪는 가운데에도 국내 대부분의 영화제는 상영과 축제를 멈추지 않았고,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영화제의 관객은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다. 관객이 영화제를 찾는 것은 지나치게 산업 중심적인 영화 유통 환경에 대한 대답이자 영화를 문화로서 향유하고자 하는 소중한 의지의 피력"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문체부에 ▲2024년 영진위 영화제 지원예산 50% 삭감 철회 ▲2024년 영진위 영화제 지원예산 복원 및 영화제와 영화문화 발전을 위한 논의 테이블 즉각 구성을 요구했다.

[사진=스포츠Q(큐) DB]
[사진=스포츠Q(큐) DB]

이들은 "무엇보다 영화제 개최 사업은 윤석열 정부에 부합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가 국정과제로 제시한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 실현'과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예시들며 "영화제는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돼 개최되고 있으며 높은 대중성과 축제성을 갖추고 있다.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문화시대에 파트너로서 영화제가 계속돼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2024년 영진위 예산 삭감은 영화제 문제만이 아니다. 지역영화 지원 예산과 장편 애니메이션의 산실인 '애니메이션 종합지원사업'은 전액 삭감됐고 제작배급지원 예산도 줄어들었다.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분야의 예산이 모두 사라져 자리를 잡아가던 영화 사업들은 단숨에 백지가 됐다.

연대는 "2024년 영진위 예산은 역대 최악의 산업 중심 예산이라 평가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며 "승승장구하는 K-콘텐츠, K-무비는 한순간에 일궈지지 않았다. 한국의 영화 산업은 창작자의 인내에서 싹을 틔웠고 불모의 지역에서 새로운 영화를 발굴해 왔던 노력의 결과다.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은 영상문화 및 영상산업의 진흥을 촉진해 국민의 문화생활을 증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영진위의 예산은 산업에서 소외된 영화문화를 증진하기 위한 굳건한 근간이 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국내 개최 영화제는 1996년 부산국제영화제를 시작으로 생겨났다. 서울 외 다양한 지역에서 개최돼 수도권 중심의 문화 쏠림을 해소하며 지역민의 문화향유와 관광자원 개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