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럭비대표팀 주장 이진규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는 법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럭비대표팀 주장 이진규가 최상의 퍼포먼스를 내는 법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0.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럭비 국가대표 이진규에게 2023년은 뜻깊은 해가 아닐 수 없다. 이달 초 막을 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따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한국 럭비가 아시안게임에서 메달을 딴 건 2006년 도하 대회 이후 17년 만이다. 뿐만 아니다. 이진규의 소속팀 현대글로비스는 2023 코리아 슈퍼럭비리그 2차리그에서 우승했고 이진규는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다. 

이진규가 소속팀에서, 대표팀에서 어떻게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물었다. 

럭비 국가대표 주장 이진규 [사진=본인 제공]
럭비 국가대표 주장 이진규 [사진=본인 제공]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위한 최종 엔트리 12명이 발표됐을 때, 지난 도쿄올림픽이나 남아공월드컵 때보다 멤버 구성이 탄탄했다고 느꼈습니다. 준비과정 또한 좋았습니다. 큰 부상자 없이 모두가 체력적인 준비도 잘해놨기 때문에 금메달을 목표로 항저우에 입성했죠.

아시안게임 럭비는 7인제로 사흘간 경기합니다. 하루에 2경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2·3일째가 되면 모든 선수들은 대부분 지친 상태가 될 수 밖에 없죠. 저도 사람인지라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 우리가 얼마나 대단한 경기를 뛰고 있는지, 아시안게임 준비기간에 얼마나 절실했고 힘들었는지 떠올리려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마음을 다잡으니 어느 순간 설렘만이 가득찼습니다. 이렇게 노력하다보니 지치는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었습니다."

이진규의 말에서 원팀 정신, 실전 준비성, 목표 의식, 마인드 컨트롤 등이 얼마나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지 엿볼 수 있다.

대표팀 주장으로서 힘든 점은 없었을까? 

"아시안게임에서 함께한 12명인 중 저보다 나이가 어린 선수는 3명뿐이었습니다. 제가 최고참은 아니었던 거죠. 그렇기 때문에 말에 힘이 있으려면 7인제 럭비에 대한 이해도나 지식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운동장에서도 누구보다 모범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해 노력했습니다. 이런 점들을 동료 선수들과 감독, 코치님이 좋게 봐주신 거 같아요. 감사할 따름이죠. 모두가 금메달을 목표로 진지하게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진규의 노력은 비단 럭비뿐 아니라 축구, 야구 등 수많은 팀스포츠의 리더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그럼 개인적인 경기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떤 멘탈적인 노력을 할까? 

2021년 7월, 이진규(아래)가 일본 도쿄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7인제 럭비 일본과의 11-12위 결정전에서 일본 세루 호세를 저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선수들은 누구나 경기장에서 실수를 저지르거나 준비했던 플레이를 보여주지 못할까봐 어느 정도 불안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면서도 마찬가지였죠. 그래서 저는 훈련 시작 전에 '지금은 경기 중'이라고 되뇌며 이미지 트레이닝을 합니다. 진지하게 마인드 컨트롤을 한 뒤 훈련에 임하는 거죠. 물론 실전과 똑같은 현장감을 이미지 트레이닝만으로 100% 만들 수는 없습니다만 최대한 긴장감을 갖고 훈련에 임하려 노력합니다. 그래야 경기 때와 비슷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멘탈코칭을 하며 여러 종목의 많은 선수들을 만나게 되는데 다수가 이미지 트레이닝을 쉽게 이야기한다. '본인이 좋은 경기력을 펼치는 모습을 상상하고 잔다'는 식으로 말이다. 그러나 이진규처럼 평상시부터 실전 상황을 구체적으로 떠올리며 스스로 매 훈련 마다 진지하게 임하기는 힘들다. 실전과 연습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이진규는 이미지 트레이닝까지 마인드 컨트롤한다. 세심한 노력들이 현재의 주장 이진규를 만든 게 아닌가 싶다.

이진규는 나고야에서 열릴 2024 파리올림픽 예선전에서 본선행 티켓을 획득하는 것을 다음 목표로 삼았다. 멘탈이 튼튼한 주장을 앞세운 한국 럭비대표팀을 새해 프랑스에서 만났으면 좋겠다. 한국 럭비가 무럭무럭 자라는데 선봉장이 될 이진규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축구팀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스포츠멘토링 스포츠심리 멘토
- 2021~2022 부천하나원큐 농구팀 멘탈코치
- 2023 전남도청 근대5종팀 멘탈코치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