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항저우 용선 동메달리스트, 임성화의 숨은 노력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항저우 용선 동메달리스트, 임성화의 숨은 노력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0.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카누 용선(드래곤보트) 여자 대표팀은 이달 초 막을 내린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1000m 결승전에서 한국은 250m 지점까지 5위였다가 500m 지점을 4위로 넘었고 결국 포디움에 섰다. 5년 전 인도네시아에선 단일팀을 이뤘던 북한을 제치고 짜릿한 역전극을 썼다. 

용선은 대중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종목이다. 중국 뱃놀이에서 유래했으며 키잡이 1명, 북잡이 1명, 노잡이 10명 등 12명이 한 팀을 이뤄 경쟁하는 단체 스포츠다. 아시안게임에서는 2010년 광저우,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에 이어 세 번째로 정식종목이 됐다.

용선 국가대표 임성화. [사진=임성화 본인제공]
용선 국가대표 임성화. [사진=임성화 본인제공]

김현희(대전광역시체육회), 이현주, 차태희(이상 한국체대), 정지원(수성고), 조수빈(안동여고), 주연우(구리여고), 주희(속초시청), 임성화, 탁수진(이상 전남도청), 윤예봄, 변은정(이상 구리시청), 김여진, 김다빈, 한솔희(이상 옹진군청)가 영예의 주인공. 그중 임성화와 이야기를 나눴다. 

"저는 전라남도청 소속 임성화입니다. 15년간 카누선수 생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카누는 중학교 때 체육선생님 권유로 시작했습니다. 이번 2023년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선발되어 아시안게임에 용선 국가대표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드래곤보트 팀의 훈련 일정이 너무 짧아 걱정이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짧은 시간에 좋은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죠. 그런데 훈련을 하면 할수록 선수들이 하나가 되는 것이 느껴졌어요. 이렇게 원팀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자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모두가 ‘할 수 있다,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뭉치니 최종 3위까지 올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용선 종목은 200m, 500m, 1000m가 있는데 200m와 500m 후 블랙아웃이 와서 멘탈적으로 많이 힘들었어요. 그러나 팀원들의 응원과 믿음으로 끝내는 멘탈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아는 임성화는 마음이 여리지만 하고자 하는 것은 뭐든지 해내는 강단 있는 선수다. 자신의 멘탈적 장단점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으며 장점을 활용하는데 능하다.

평상시 운동 외에 애견이나 패션 등 자신의 관심 분야에 누구보다 앞서가는 트렌디함을 보이면서도 자신이 해야 하는 운동만큼은 절대 놓치지 않고 철저하게 해낸다.

임성화를 잘 모르는 이들은 화려한 겉모습만 보고 열정을 의심할 수 있으나 실제 임성화는 생일 당일에도 본 훈련 외에 홀로 웨이트장에서 자전거를 타며 전화로 멘탈코칭을 진행할 정도로 열과 성을 다한다. 이렇게 평상시에 자신의 장단점을 인지하고 꾸준히 노력해왔기에 힘든 상황 속에서도 끝까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던게 아닌가 싶다.

임성화의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

"성적도 성적이지만, 앞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는 선수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서른입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나이인데 포기하지 않고 여전히 앞으로 나아가는 선수가 되고 싶습니다.”

임성화다운 말이다. 덜 알려진 종목에는 이렇게 뒤에서 전부를 쏟아부으며 앞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선수들이 여럿 있다. 가슴에 태극기를 단 멋진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한다.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길 바란다.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축구팀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스포츠멘토링 스포츠심리 멘토
- 2021~2022 부천하나원큐 농구팀 멘탈코치
- 2023 전남도청 근대5종팀 멘탈코치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