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암벽 대들보' 신은철이 대단한 이유
상태바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암벽 대들보' 신은철이 대단한 이유
  • 소해준 칼럼니스트
  • 승인 2023.10.3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스포츠 멘탈코칭’ 전문가 소해준입니다. 저는 국가대표 선수들부터 유소년까지 다양한 종목의 다양한 선수들을 만나며 그들의 멘탈 및 심리적 성장을 돕는 일을 합니다. 본 칼럼은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스포츠 멘탈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내용 또한 제가 선수들에게 직접 들은 답변만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도 대한민국 선수들의 멘탈 강화를 응원합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소해준 칼럼니스트] 신은철(광주실내암벽)은 올 4월 스포츠클라이밍 스피드 한국 신기록을 세운 암벽의 아이콘이다. 최근 막을 내린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산악 스포츠클라이밍에서도 금메달을 땄다.

1999년생인 그는 11년째 선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랭킹은 9위다. 2018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아시안 챔피언십을 비롯 여러 대회에 국가대표로도 나섰다. 

클라이밍 신은철 선수. [사진=본인 제공]
[사진=본인 제공]

스피드는 산악 스포츠클라이밍의 한 분야로 IFSC가 표준화한 15미터 높이의 벽을 정해진 루트로 가능한 한 빠르게 올라가는 종목이다. 종목 특성상 신체적인 힘과 유연성은 필수며 전략과 순간적인 판단력 등 멘탈적인 요소도 매우 중요하다.

신은철은 "등반하면서 작은 실수가 단 한번이라도 발생하면 승부가 바뀌어 버리기 때문에 멘탈적으로 ‘해낼 수 있다’라는 믿음 그리고 ‘지금 상황을 이겨내야 한다’라는 의지가 특히나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말한다. 

신은철은 평상시 자기관리의 한 부분으로 운동 외에 멘탈에도 각별히 신경쓴다. 매사에 열정이 넘치는 그는 클라이밍을 사랑함은 물론이고 성실하고 꾸준하게 연습하는 끈기, 주변 사람들을 생각하는 인성, 그리고 철저한 관리까지 무엇 하나 빼놓을 것 없는 모범적인 운동선수다.

신은철은 특히나 이번 전국체전을 위해 대회 2주전부터 유독 마음을 다스리며 훈련했다고 한다. 

클라이밍 신은철 선수. [사진=본인 제공]
[사진=본인 제공]

"국내 무대와 해외 무대에서의 마음가짐, 느낌이 좀 달라지는거 같아요. 이번 전국체전에서는 특히나 열매를 맺자는 생각이 컸어요. 지난 1년간 쏟아부은 제 노력들을 반드시 수확하고 오자는 생각으로 대회를 2주 앞두고부터 멘탈까지도 더욱 관리했습니다.”

남다른 노력을 하더라도 선수에게 긴장은 늘 따라붙는다. 신은철도 다르지 않았다. 

"이번 체전에서는 평소보다 긴장을 더 많이 했어요. 국제대회와 다르게 체전은 저와 경쟁하는 상대들이 함께 동고동락한 동료들이기 때문이죠. 해외에서는 이런 마음이 안드는데 국내에선 제가 상대를 이기면 '내 동료들이 아픔을 겪을 수 밖에 없다'는 걸 아니까 신경이 쓰인 건 사실이었어요.

이겨야 하지만 이기는 것도 마음이 막 편한 건 아닌거죠. 그래도 이번에는 제가 가장 큰형이기도 하고 좋은 모습을 보이고 싶었어요. 그래서 ‘스피드 클라이밍을 가장 잘하는 선수로서 꼭 최고의 기량을 보여줘야겠다’는 다짐으로 긴장감을 풀었습니다."

신은철처럼 정이 많은 선수는 동료와의 경쟁상황에 마음을 쓰기도 한다. 이렇게 멘탈이 흔들리면 평상시 기량을 전부 보여주지 못한 채 자책하고 양보만 하게 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선택과 집중’이다. 평상시 철저한 관리로 실력을 향상시키고 본 무대에서는 성격적 특성에 맞게 멘탈을 보듬어야 한다. 맞춤형 멘탈관리의 정석이다. 

더불어 신은철은 자신감을 기르기 위해 ‘장점을 극대화하는 생각’을 주로 활용한다고.

클라이밍 신은철 선수. [사진=본인 제공]
[사진=본인 제공]

“저는 제가 가진 하나의 장점이라도 극대화시키려고 노력해요. 이게 제가 자신감을 길러내는 포인트입니다. 잘 안풀릴 때는 남들의 장점만 보이고 제 단점은 10개씩이 막 떠오를 때가 있어요. 설령 그 단점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저는 제 단 하나의 장점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자랑스럽게 여기면 그게 강점이 되고 곧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자신의 성격 이해하기
△ 단점보단 장점에 집중하기
△ 장점을 극대화시켜 강점으로 만들기
△ 자신감 향상하기

이것이 신은철이 국내 최고의 클라이밍 선수가 된 비결이 아닐까 한다. 

신은철의 다음 목표는 2024 파리올림픽이다. 

"내년에 열릴 파리올림픽 예선전을 준비하고 있어요. 오늘도 전 제게 외칩니다. 나 신은철은 올림픽에 무조건 가서 그곳에서 메달을 걸 것이다! 이를 위해 올 겨울 또 다른 농사(올림픽 출전권)를 지어보자! 신은철 파이팅!"

신은철의 자기암시다. 프랑스에서 암벽을 타는 그를 곧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소해준 멘탈코치

- 스포츠Q(큐) 칼럼니스트
- 중앙대학교 스포츠운동 심리 및 상담 박사수료
- 한국멘탈코칭센터 대표 멘탈코치
- 2019 K리그 전남드래곤즈 축구팀 멘탈코치
- 2020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전임감독 필수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국가대표 능력개발 교육 멘탈코칭 강사
- 2021 대한체육회 스포츠멘토링 스포츠심리 멘토
- 2021~2022 부천하나원큐 농구팀 멘탈코치
- 2023 전남도청 근대5종팀 멘탈코치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