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국내 물류기업, 민관 협력 ESG 활동 박차
상태바
국내 물류기업, 민관 협력 ESG 활동 박차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11.0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국내 대표 물류기업들이 ESG를 기업경영의 핵심 과제로 내세우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자체적인 사회공헌활동에서 더 나아가 민관협력까지 적극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 지원,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등 유관 및 공공 기관들과 다채롭게 협업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우아한청년들, 민관 협력으로 사회공헌활동 체계 구축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다양한 민관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강남구청, 딜리버리N(앤)과 ‘푸드마켓 내 집 앞 딜리버리 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동에 제약이 있는 1인 취약가구 대상으로 강남푸드지원센터의 기부 물품을 우아한청년들과 딜리버리N(앤)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집 앞까지 배달하는 활동이다.

강남구청이 강남에 거주하는 1인 취약가구 중 250가구를 선정하면, 딜리버리N(앤) 배달 종사자가 월 1회 서비스 대상자 집 앞까지 직접 기부 물품을 배달하고 안부도 확인한다. 우아한청년들의 탄탄한 물류, 인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원활한 배달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겠다는 취지다.

경찰청, 서울특별시,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배달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당부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올 여름에는 계절적 특성을 고려해 서울 강서구, 인천광역시, 충남 천안시 등 MFC(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를 방문하는 배민커넥트 라이더 대상으로 무료로 배달통 소독을 지원했다. 행정안전부가 제공하는 ‘온열질환 자각증상 점검표’를 기반으로 하는 테스트를 제공해 폭염 속 라이더들이 스스로 온열질환 증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캠페인도 시행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지속적인 민관협력을 도모해 사회공헌활동은 물론 파트너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사진=CJ대한통운 제공]

◆ CJ대한통운,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

CJ대한통운은 지난 8월 환경부·국립공원공단·포스코엠텍과 '알루미늄캔 자원순환 생태계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J대한통운의 통합배송솔루션 ‘오네’를 기반으로 국립공원에서 배출하는 알루미늄캔을 철강원료로 재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시스템 구축의 핵심 역할을 맡았다. 대부분 산간지역에 위치해 안정적인 수거가 어려웠던 국립공원의 폐자원을 CJ대한통운의 물류망을 통해 효율적으로 회수하고 재활용하는 순환물류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국립공원공단은 일정량의 알루미늄캔이 모이면 CJ대한통운으로 수거 요청을 하고, CJ대한통운은 통합배송솔루션 '오네'를 활용해 포항의 포스코엠텍 공장으로 이를 배송한다. 포스코엠텍은 회수한 알루미늄캔을 철강원료로 재활용하고, 수익금은 국립공원공단에 기부해 쾌적한 공원 환경 조성 등에 사용한다.

[사진=한진 제공]
[사진=한진 제공]

◆ 한진, 경기도 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한진은 지난해 11월 경기도상인연합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경기도 지역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경기도 및 전국 일부 지역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택배 업무를 수행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해 동반성장위원회와 함께 해당 전통시장에서 이용되는 택배 운임의 일부를 상생협력기금으로 조성해 시장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실천 중이다.

올해 5월에는 활동을 보다 확장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전국상인연합회와 함께 전국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생활동에 나서기도 했다. 한진은 전국 주요 전통시장의 물량에 대한 배송 서비스 지원은 물론,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진이 운영하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지원 플랫폼 앱 ‘디지털 이지오더’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지원 및 교육을 이어간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