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2:20 (월)
숙취 해소 간편식 인기몰이
상태바
숙취 해소 간편식 인기몰이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4.01.2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각종 모임이 이어지는 연초, 숙취를 달래는 간편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멤버스가 지난해 7월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주로 먹는 해장 음식은 국물류로 나타났다.

1위는 ‘콩나물국, 북엇국 등 해장국류(23.7%)’, 2위는 ‘라면, 짬뽕 등 빨간 국물류(22.6%)’, 3위는 ‘쌀국수, 칼국수 등 맑은 국물류(9.3%)’가 차지했으며, ‘파스타, 피자 등 기름진 음식류(9.2%)’,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류(7.7%)’가 뒤를 이었다. 이처럼 저마다의 취향에 맞는 음식으로 쓰린 속을 달래는 소비자들의 시선이 간편한 ‘해장템’으로 쏠리고 있다. 

[사진=오뚜기 제공]
[사진=오뚜기 제공]

국물류는 대표적인 해장 음식으로 꼽히지만, 숙취를 이겨내고 해장국을 끓이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조리와 휴대가 간편한 컵밥이 직장인들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이유다. ㈜오뚜기 ‘황태콩나물해장국밥’은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는 황태, 콩나물 등을 활용한 컵밥으로, 개운하고 칼칼한 황태국물과 아삭한 콩나물이 조화를 이룬다. 컵밥 형태의 짬뽕밥도 눈길을 끈다. 오뚜기 ‘진짬뽕밥’은 인기 제품인 ‘진짬뽕’에 말아먹는 짬뽕밥을 컵밥으로 구현한 제품으로, 칼칼하고 진한 국물에 특유의 불향이 어우러진다. 

‘오뚜기 컵밥’은 허기진 배를 든든하게 채우는 데도 제격이다. 오뚜기는 컵밥에 포함된 밥의 양이 적어 아쉽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2020년 업계 최초로 컵밥 전 제품의 밥 양을 20% 늘렸다. 내용물이 손에 묻지 않도록 기존 제품보다 긴 슬라이드 스푼을 동봉해 취식 편의성도 높였다. 

과음한 다음날, 쉽고 빠르게 조리 가능한 라면을 찾는 이들도 많다. 오뚜기는 얼큰하고 자극적인 국물 대신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을 내세운 라면을 선보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8년 오뚜기가 국내 라면업계 최초로 선보인 ‘쇠고기미역국라면’은 연중 내내 인기가 높은 미역국을 라면에 접목시킨 제품으로, 출시 두 달 만에 1000만개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이듬해 내놓은 오뚜기 ‘북엇국라면’은 북어에서 우러나오는 고소한 풍미를 담은 국물 맛을 자랑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각종 모임, 회식 등 술자리가 늘면서 간편한 해장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반가운 얼굴과 술잔을 기울이며 회포를 푸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음주량을 조절하며 술자리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파스타, 피자 등 기름진 음식이나 달콤한 디저트도 해장 메뉴로 인기다. 최근 풀무원식품은 이탈리아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Barilla)’와 공동 개발한 서브 브랜드 ‘아티장(Artisan)’의 파스타 및 소스를 선보였다. 

‘아티장 레디(Ready) 파스타면’은 스파게티, 링귀니, 푸실리, 통밀스파게티 등 4종으로 최상급 듀럼밀을 사용했으며, 최적의 ‘알 덴테(Al dente)’ 식감을 구현했다. 면을 따로 삶을 필요 없이 소스와 함께 1분 30초만 조리하면 돼 간편하다. 함께 선보인 '아티장 파스타 소스'는 이탈리아의 정통 레시피를 활용한 냉장 소스로, 뽀모도로, 아라비아따, 머쉬룸 크림, 까르보나라 등 4종으로 출시됐다. 

지난해 동원F&B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전문 회사인 제스트코와 손잡고 가공유 '덴마크 초코초코 우유'의 아이스크림 버전 '덴마크 초코초코콘'을 선보였다. 2015년 출시된 ‘덴마크 초코초코 우유’ 맛을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초코칩을 더해 바삭한 식감과 달콤한 초콜릿 풍미를 극대화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