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5 (화)
SBS 생방송투데이 하남 소고기무한리필 맛집 화제! 전국의 소고기 브랜드 눈길
상태바
SBS 생방송투데이 하남 소고기무한리필 맛집 화제! 전국의 소고기 브랜드 눈길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8.07.13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12일 저녁 SBS ‘생방송 투데이’에 경기도 하남의 무한리필 숯불구이 집이 방영돼 전국의 시청자들이 침을 꿀꺽 삼켜야 했다. 

일반적으로 무한리필 식당에서는 쇠고기의 질이 기대에 못미치지만 ‘고기생각’ 간판을 단 하남의 맛집은 모든 소고기가 품질이 동일해 손님을 감동시키는 것으로 소개됐다. 

소고기를 어디서 가져오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고기가 신선하고 육질도 훌륭할 것은 분명하다.

경기도 하남의 무한리필 소고기 맛집.[사진=SBS 생방송투데이 화면 캡처]

그럼 전국의 한우브랜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축제에 힘입어 가장 유명해진 것이 강원도 ‘횡성한우’다. 횡성읍내의 우하하 횡성한우시장 등에 소고기 맛집이 몰려 있다. 

2018년 10월5일부터 9일까지는 횡성읍 섬강 둔치에서 횡성한우축제도 열린다. 요즘 인기 높은 주말 여행지인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 근처에도 횡성한우 무한리필 식당이 있다.

전남 함평축산농협의 ‘함평천지한우’는 게르마늄 성분이 다량 함유된 소고기다. 바다 근처 청정 환경에서 무항생제 섬유질 사료를 먹고 자라기 때문에 맛과 풍미가 많다. 거세우만 사용한다. 

읍내에 함평천지한우프라자 명품관 등 한우구이,곰탕,한우생고기 비빔밥 등을 하는 맛집이 많다. 서해안의 돌머리해수욕장 근처에도 함평 한우 음식을 파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전남 동부 구례,곡성,순천,광양,여수,고흥,보성,장흥 등 8개지역 축협이 만든 ‘지리산 순한한우’는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이 뽑는 우수축산물 브랜드에 최근 12년 동안 선정됐을 정도로 품질이 좋다. 2016년에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시행하는 경진대회에서 한우 부문 최고상인 대상을 받았다.

경기도 하남의 무한리필 소고기 맛집.[사진=SBS 생방송투데이 화면 캡처]

강진,완도,나주,목포,무안,신안,영광,영암,장성,해남,진도,화순 등 전남 서부권 12개 시·군이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녹색한우’는 마카오로 수출된다. 무항생제 인증을 받아 HACCP(해썹) 적용 도축장을 거친다. 

지난해 말 농림축산식품부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한우 부문 최고상을 받을 정도로 최근 평가가 좋다.

전남 장흥군 탐진강과 편백숲우드랜드에서는 7월27일부터 8월2일까지 정남진장흥물축제가 벌어진다. 축제장을 비롯해 주말마다 서는 ‘정남진 장흥 토요시장’에서는 1등급 장흥한우와 표고버섯, 키조개 관자 등 3가지를 합한 한우삼합이 인기다.

전북 김제의 ‘총체보리한우’도 추천할만하다. 이삭까지 보리 전체를 사용하는 사료가 총체보리다. 사람이 사과를 껍질째 먹거나 현미쌀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 

김제에서는 농업진흥청 축산과학원에서 연구한 ‘총체보리 한우 사양 프로그램’을 이전받아 무농약 순환농법으로 키운다. 총체보리한우를 취급하는 정육점·정육식당은 김제,정읍,익산,군산 등 전북지역 9곳과 대전시 1곳 등이다.

충북 ‘청평명월한우’는 청주,충주,진천,괴산,음성,보은,옥천의 축협이 생산한 친환경 무항생제 한우다. 청풍호는 충주,제천,단양에 걸쳐 있는 충주호의 일부로 풍경이 그림처럼 아름답다. 근처에 금수산 기슭 계곡과 ES클럽(이에스리조트) 등 멋진 숙소와 한우고기집, 닭백숙 맛집 등이 있다.

경북 경주는 도시 전체가 불교 박물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유산이 많고 외국인 관광객 방문도 잦다. 한국 대표 음식인 불고기 소비가 많을 수밖에 없다. 

‘경주천년한우’는 사육단계부터 해썹 인증을 받은 고품질 쇠고기로 보문호관광단지에 보문명품관, 양동마을 근처 안강읍 비화동길 등에 안강점 등 경주천년한우 직영점이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