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SQ초점] 맨유 솔샤르에 퍼거슨 얹는다? 과거 영광 되찾을까
상태바
[SQ초점] 맨유 솔샤르에 퍼거슨 얹는다? 과거 영광 되찾을까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8.12.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올레 군나르 솔샤르(45) 감독대행 체제로 급한 불을 끈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알렉스 퍼거슨(77) 전 감독을 고문(디렉터)으로 복귀시킬 전망이다. 과거 영광을 함께했던 사제지간인 솔샤르 감독대행과 퍼거슨 전 감독이 맨유를 다시 부흥시킬 수 있을까.

미러, 더선 등 영국 일간지는 지난 24일(한국시간) “퍼거슨 전 감독이 맨유의 과거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고문으로 팀에 복귀할 것”이라고 전했다.

퍼거슨 전 감독은 2012~2013시즌 맨유에 마지막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트로피를 안기고 팀을 떠났다. 그가 맨유로 돌아온다면 5년 7개월 만이다.

 

▲ 알렉스 퍼거슨(왼쪽) 맨유 전 감독이 고문으로 팀에 합류해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대행에 힘을 실어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사진=AP/연합뉴스]

 

맨유는 지난 18일 2016~2017시즌부터 팀을 이끌었던 조세 무리뉴 감독을 경질했다. 성적 부진, 선수들과 갈등이 이유였다. 프리시즌 때부터 선수 영입을 놓고 경영진과 갈등을 빚었던 무리뉴 감독은 폴 포그바, 앤서니 마샬과 불화설에 시달리며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었다.

맨유는 올 시즌 8승 5무 5패(승점 29)로 5위 아스날(승점 37)에 승점 8 뒤진 6위에 처져 있다.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에서도 유벤투스에 밀려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하는 바람에 16강에서 우승후보로 꼽히는 파리 생제르맹(PSG)을 만나게 됐다. 8강 진출을 장담하기 어렵다.

결국 지난 17일 라이벌 리버풀에 당한 1-3 패배가 직격탄이 됐다. 맨유는 경기 직후 무리뉴 감독과 이별을 발표했다. 팀 레전드 솔샤르를 감독대행으로 앉히며 재빠르게 수습에 돌입했다.

지난 23일 카디프와 원정경기에선 5-1 대승을 거뒀다. 무리뉴 감독과는 달리 전체적인 라인을 올려 공격적으로 경기했고 큰 점수 차 승리를 챙겼다. 맨유가 퍼거슨 전 감독 은퇴 이후 5골 이상 넣은 것은 처음이었다. 2012~2013시즌 38라운드 웨스트 브롬위치 알비온과 경기에서 5-5로 비긴 이후 5년 7개월만.

 

▲ 솔샤르 맨유 감독대행은 데뷔전에서 화끈한 공격축구로 5-1 대승을 일궈냈다. [사진=AFP/연합뉴스]

 

맨유는 솔샤르 감독대행 지도 하에 팀을 안정시킴과 동시에 새 감독 영입을 진행 중이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토트넘 홋스퍼 감독, 지네딘 지단 전 레알 마드리드 감독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다.

맨유는 새 감독 영입에 앞서 퍼거슨 전 감독을 고문으로 데려와 선수 영입과 선수단 관리 등에 힘을 보태게 할 전망이다. 또 제자 솔샤르 감독대행 옆에서 실질적인 조언을 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퍼거슨 전 감독이 맡을 것으로 전해진 고문은 퍼거슨 전 감독이 지휘봉을 잡고 있었을 때는 없던 역할이다. 퍼거슨 전 감독이 모든 부분에서 알아서 최고의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

맨유가 솔샤르-퍼거슨 체제로 과거 EPL을 호령했던 시절로 회귀할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린다. 퍼거슨 전 감독은 1998~1999시즌 솔샤르의 후반 추가시간 역전골에 힘입어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하며 트레블(리그, FA컵,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일궈냈다. 솔샤르는 슈퍼조커로 활약하며 235경기에서 91골을 기록하며 팀에 무수히 많은 우승컵을 안겼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