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더 지니어스' 8화 메인매치 '마이너스 경매2'는 어떤 게임?
상태바
'더 지니어스' 8화 메인매치 '마이너스 경매2'는 어떤 게임?
  • 원호성 기자
  • 승인 2015.08.15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원호성 기자] 매주 치열한 두뇌게임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더 지니어스4 : 그랜드 파이널’이 새로운 메인매치로 ‘마이너스 경매2’를 선보였다.

15일 오후 9시 45분 방송된 ‘더 지니어스4 : 그랜드 파이널’ 8화의 메인매치로 ‘마이너스 경매2’가 등장했다. ‘마이너스 경매2’는 ‘더 지니어스2 : 룰 브레이커’ 8화에 나왔던 ‘마이너스 경매’를 업그레이드한 게임. 

‘더 지니어스2’에서 등장한 ‘마이너스 경매2’는 3부터 35까지 숫자가 적힌 카드와 칩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독일 보드게임 ‘게쉥크트’(Geschenkt)에서 모티브를 따 온 것으로, 플레이어들은 각자 아홉 개의 칩을 나눠 가지고 –3부터 –35까지의 숫자가 적힌 숫자큐브에 대한 경매를 시작한다.

▲ '더 지니어스4 : 그랜드 파이널' 8화 메인매치 게임인 '마이너스 경매2' 게임 룰 [사진 = tvN '더 지니어스4' 방송화면 캡처]

숫자큐브는 추첨을 통해 한 개씩 공개되며 플레이어들은 제비뽑기를 통해 정해진 자신의 순번에 해당 숫자큐브에 대한 낙찰여부를 결정해야 하고, 플레이어는 칩 한 개를 소모해 낙찰을 거부할 수 있다. 이때 플레이어가 보유한 칩의 개수가 0개라면 숫자큐브를 무조건 낙찰 받아야만 한다. 이때 플레이어들은 낙찰 거부 시 칩 대신 가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가넷은 최종 계산에서 제외되며, 낙찰받은 큐브와 칩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양도가 불가능하다.

플레이어가 낙찰을 거부할 경우 다음 플레이어에게 낙찰 기회가 돌아가며 낙찰 받은 플레이어는 그동안 다른 플레이어들의 낙찰 거부로 누적된 칩을 함께 획득할 수 있다. 칩이 낙찰되면 낙찰 받은 플레이어부터 새로운 숫자큐브로 다시 경매를 시작하며, 최종 게임 종료시 자신이 낙찰 받은 숫자큐브의 합과 남은 칩 개수를 더한 것이 최종점수가 되어 가장 적은 마이너스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우승을 차지한다. -17과 -20 숫자큐브를 보유하고 남은 칩이 5개라면 최종점수는 -32점이 되는 것이다. 

단 플레이어가 연속된 숫자의 숫자큐브를 보유하면 그 중 숫자의 절대값이 가장 낮은 큐브만 점수계산에 포함된다. 예를 들어 -4와 -5, -17부터 -20까지의 연속된 숫자큐브를 보유한다면 최종점수에는 -4와 -17만이 계산에 반영된다. 게임을 모두 마친 후 우승자에게는 가넷 5개와 생명의 징표 1개가 주어지며, 탈락자를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들에게는 2개의 가넷이 주어진다. 만일 단독우승을 할 경우에는 가넷 5개와 함께 생명의 징표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숫자큐브 중 두 개가 히든큐브로 정해져 첫 번째 히든큐브는 게임에서 완전히 제거되어 마지막까지 공개되지 않으며, 두 번째 히든큐브는 숫자가 공개되지 않은 채 전체 게임의 절반인 17번째 게임이 끝난 이후 플레이어들에게 가넷으로 경매를 진행한다. 히든큐브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큐브의 숫자를 확인 후 자신이 보유하는 것과 게임에서 제외시킬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마이너스 경매2’에서의 변수는 칩 대신 가넷을 이용해 낙찰을 패스할 수 있는 것이다. ‘더 지니어스2’에서는 무려 30개의 가넷을 보유해 다른 다섯 명 플레이어들의 가넷을 모두 합친 것의 두 배를 보유하고 있던 가넷 부자 이상민이 칩 대신 가넷을 이용해 낙찰을 거부하며 조유영과 공동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마이너스 경매2'는 전반적인 룰에서는 '더 지니어스2'에서 진행한 '마이너스 경매'와 완전히 동일하다. 다만 히든큐브가 한 개에서 두 개로 늘어난 점, 그리고 '더 지니어스2'에서 이상민과 조유영의 공동우승으로 애매했던 상황을 해결하고자 단독우승과 공동우승에 대한 차이를 명확히 한 점이 지난 시즌에서 진행된 '마이너스 경매'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더 지니어스4’에 출연한 플레이어 ‘더 지니어스2’에 출연한 경험이 있는 플레이어는 홍진호, 임윤선, 이상민, 임요환, 유정현 등 다섯 명이지만, 15일 방송되는 8화까지 살아남은 플레이어는 오직 홍진호 한 명 뿐이다.

그나마도 홍진호는 ‘더 지니어스2’ 7화에서 탈락해 8화 메인매치였던 ‘마이너스 경매’를 경험해보지 못했고, ‘마이너스 경매’에 참여했던 유정현(1화)과 임요환(2화), 이상민(3화)은 ‘더 지니어스4’ 방송 3주 만에 모두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임윤선은 ‘더 지니어스2’는 5화에서 ‘더 지니어스4’는 4화에서 탈락해 두 시즌 모두 ‘마이너스 경매’에 참여하지 못했다.

'더 지니어스 : 그랜드 파이널'은 역대 시즌 최강자들이 거액의 상금을 놓고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해 숨막히는 심리 게임을 벌이는 반전의 리얼리티쇼로, 15일 방송된 8화에서는 홍진호, 김경란, 이준석, 장동민, 오현민, 김경훈 등 여섯 명의 플레이어가 메인 매치 ‘마이너스 경매2’로 치열한 대결을 펼쳤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