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7:02 (화)
[SQ이슈] 전임 심판위원장까지 불구속 기소, K리그 '양파' 비리 어디까지?
상태바
[SQ이슈] 전임 심판위원장까지 불구속 기소, K리그 '양파' 비리 어디까지?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6.06.1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판 매수 사건 수습도 전에 심판 비리까지 연결…충격에 빠진 프로연맹 "아직까지 공식 입장 없다"

[스포츠Q(큐) 박상현 기자] K리그가 거대한 '복마전'이 됐다. 이제는 개인의 비리와 일탈로만 볼 수 없게 됐다. 전체 심판을 관리하고 감독해야 할 K리그 심판위원장까지 비리에 연루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축구계가 큰 충격에 빠졌다.

부산지방검찰청 외사부는 16일 "프로축구연맹 심판위원장을 역임한 A씨를 배임수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역시 연맹 전 심판위원장인 B씨도 배임수재와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 처리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에 따르면 A씨와 B씨를 이미 소환 조사해 비리혐의를 상당 부분 확인했다.

A씨는 2008년부터 2010년 2월까지 K리그 심판 C씨로부터 "심판으로 재선임될 수 있도록 해주고 다른 심판보다 경기에 많이 배정받을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15차례에 걸쳐 125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공소시효 7년이 지난 혐의는 제외하고 공소시효가 지나지 않은 450만 원만 공소 사실에 포함시켰다.

▲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전직 심판위원장 2명이 비리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충격에 빠졌다. 연맹은 지난 3월 허정무 한국프로축구연맹 부총재(오른쪽)를 위원장으로 하고 조영증 연맹 심판위원장(왼쪽) 등 모두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클린축구위원회를 통해 반스포츠 비위행위 척결을 위한 3대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또 B씨는 2013년 1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C씨로부터 같은 취지의 부정 청탁을 받고 10차례에 걸쳐 850만 원을 받은 혐의다. B씨는 2014년 11월 모 프로축구팀 코치로부터 심판 판정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힘써달라는 부탁과 함께 300만 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이번 불구속 기소로 K리그는 큰 파문에 휩싸였다. 전북 현대의 스카우트의 심판 매수 사건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프로축구연맹 고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임 심판위원장까지 비리에 연루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연맹 전체가 거대한 복마전처럼 보이게 될까 안절부절하지 못하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심판 매수 관련 사건도 아직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징계 수위를 정하지 못하고 있는데 전임 심판위원장의 비리까지 나와 당혹스럽다"며 "징계와 관련해서는 검찰의 조사 결과가 완전히 나와야 수위를 정할 수 있다.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팬들을 향한 공식 사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할 정도로 큰 충격에 휩싸여 있다.

특히 연맹은 지난 3월 3대 특단 대책을 내놓고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 도입을 비롯해 축구계 통합 신고센터 추진 및 협력체제 강화, 교육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한 차례만 비리 사실이 적발돼도 더이상 축구 현장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하겠다는 연맹의 강력한 취지였다.

전임 심판위원장의 비리가 연맹이 특단 대책을 내놓기 전에 벌어진 일이라고는 하지만 비리와 불신의 뿌리는 아직까지 깊은 것이 현실이다.

축구팬들의 실망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공정해야 하고 신뢰성이 생명인 포청천이 매수에 가담하고 비리에 연루됐다는 점에서 한동안 불신의 시선을 보내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이미 K리그 이미지가 크게 실추된 상황에서 전임 심판위원장까지 소환되면서 선수들의 승부조작 사건에 버금가는 위기감이 연맹은 물론 전체 축구계를 휩싸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