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대청호반 청남대 ‘대전·청주 가볼만한 곳 으뜸’, 입장료·예약취소는 유념해야...대청댐 맛집과 문의IC 부근 청남대펜션 등 눈길!
상태바
대청호반 청남대 ‘대전·청주 가볼만한 곳 으뜸’, 입장료·예약취소는 유념해야...대청댐 맛집과 문의IC 부근 청남대펜션 등 눈길!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7.02 0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이두영 기자] 대청호는 대전광역시와 충북 청주시에 접해 있는 호수지요? 대전 청남대, 청주 청남대라는 말은 대청호가 워낙 넓기 때문에 나온 말입니다.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신대리에 위치한 청남대는 대청호의 아름다움을 잘 감상할 수 있는 힐링여행지입니다. 100여종의 조경수 5만2,000여 그루와 야생화 130여종 20여만 본이 뿜어내는 향기와 환한 전망은 스트레스를 단숨에 날려버립니다. 청남대 삼림욕장은 청남대 정문에서 가까워 접근하기도 쉽습니다.

대전권 명소 청남대 가는 길

청남대는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으로, 1983년부터 대통령들이 공식적으로 이용한 별장입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이 집권하던 2003년 4월18일 일반에 개방되면서 대통령 별장 고유의 기능은 사라지고, 청주 가볼만한 곳으로 인기를 끌게 됐습니다.

청남대에는 대통령들이 머물던 본관을 비롯해 대통령기념관, 대통령기념관 별관과 그 옥상의 하늘정원, 대통령광장, 숲속의 쉼터, 돌탑,매점·유모차 휄체어대여소, 어울림마당, 헬기장, 음악분수, 양어장,골프장 그늘집, 선박전시장, 초가정, 병영체험장,피크닉장, 출렁다리, 오각정, 작은연못 등 다양한 시설과 장소가 꾸며져 있습니다.

청남대 본관

청남대 산책로(등산로)는 여러 대통령들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길은 길이가 2.5km로 한 바퀴 도는 데 1시간 걸리는데, 도중의 ‘행복의 계단’과 전망대, 출렁다리가 최고의 구경거리입니다. 

전망대에서는 산굽이마다 파고드는 대청호수의 물길과 자욱한 물안개가 몽환경을 이루는 광경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청남대 정문매표소에서 왼쪽 산길로 오르면 제2전망대를 거쳐 40분만에 김대중 대통령길의 제1전망대에 도달합니다.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청남대에서 촬영됐습니다. 영화로는 ‘효자동 이발사’ ‘팔나 자전거’,‘국경의 남쪽’,‘나의 독재자’ 등이 있습니다. 드라마는 ‘제빵왕 김탁구’, ‘출생의 비밀’, ‘황금의 제국’, ‘쓰리데이즈’, ‘힐러’, ‘서인숙’, '황금물고기', ‘아이리스’, ‘카인과 아벨’, ‘강적들’, ‘서울1945’ 등입니다.

청남대에서 열리는 행사로는 가을에 열리는 청남대 국화축제, 봄에 열리는 청남대 영춘제와 청남대 울트라마라톤이 있습니다.

청남대 산책로

청남대 가는 길은 외길입니다. 개별 뚜벅이족이 예약 없이 입장하려면 청남대 문의매표소에서 입장권을 사서 시내버스를 타면 됩니다. 버스는 20~30분마다 운행하며 15분 걸립니다. 

청남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승용차 입장예약결제를 한 사람은 청남대문의매표를 거치지 않고 청남대 주차장으로 바로 입장합니다. 승용차는 하루 최대 500대까지 입장합니다.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청남대 입장료는 어른 5,000원, 청소년 4,000원입니다. 자동차 예약 결제한 사람이 청남대 예약취소를 하려면 당일 오전 10시 이전에 해야 합니다.

청남대 인근 명소로는 대청댐과 대청댐물문화관 및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문의문화재단지 등 전시시설이 가까이에 있습니다. 

속리산국립공원 내 갈론구곡,쌍곡계곡, 충북 괴산군 청천면 용추폭포, 옥화9경,선유구곡(선유동계곡), 화양동계곡, 수옥폭포 등 여름철에 가기 좋은 관광지들이 있습니다.

청원군 현도면 하석리, 대청호반 구룡산 중턱에 걸린 현암사는 대청호의 수려한 풍광을 감상하기 좋은 운해·일몰 촬영 명소입니다. 세계적인 광천수로 유명한 초정약수도 가깝습니다. 위치는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입니다.

청남대 맛집으로는 대청댐 부근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 하석리 ‘오가삼거리’에 즐비한 낙원식당, 수정식당 등 한식당들을 찾으면 수월합니다. 대청문화전시관 옆에도 농부애뜰, 전원가든, 메밀꽃필무렵에, 호반레스토랑 등 청주에서 이름난 맛집들이 있습니다. 문의 파출소 옆 청남대두메촌식당, 청남대생선국수도 맛이 괜찮은 식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청호 북쪽 끝자락 부근, 당진영덕고속도로 문의IC 부근에는 청남대펜션,청남대풀빌라,청남대민박집 등이 있습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