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100단어 모델 영어]② 옷이 'clothes'가 아니라 'look'이라고?
상태바
[100단어 모델 영어]② 옷이 'clothes'가 아니라 'look'이라고?
  • 배선영 모델 겸 스타일원미 대표
  • 승인 2015.02.2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모델 출신인 배선영 스타일원미(www.style1.me) 대표는 작은 키 때문에 국내 무대에 서지 못했지만 우여곡절 끝에 뉴욕과 LA 런웨이에 당당히 서고 돌아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장애물을 만났지만 거침없이 부딪치며 당차게 넘었습니다. 6년간의 미국 활동 중 맨 먼저 맞닥뜨렸던 문제가 ‘언어의 벽’이었습니다. 하지만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자 ‘언어의 벽’은 별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스포츠Q는 '도전의 가치'를 소중히 여깁니다. 미지의 세계에 도전하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고자 배선영 대표의 '100단어 모델 영어'를 연재합니다. 뉴욕 등 해외 런웨이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배선영 모델 겸 스타일원미 대표] LA와 뉴욕에서 패션 모델로 활동하면서 사진 촬영과 런웨이 무대에서 가장 많이 했던 일이 옷 갈아 입는 일이었습니다.

디자이너와 미팅을 할 때면 항상 여러 가지 의상들을 입어 봐야 했고, 사진 촬영과 런웨이 무대는 두말 할 나위 없었습니다.

▲ 2010 S/S LA 패션 위크 벤티 듀(Venti Due) 컬렉션 때의 내 모습이다. 나는 당시 이 무대에서 유일한 동양인 모델로 주목받았다. 가죽재킷 안에 입은 같은 원단의 가죽원피스와 볼드한 목걸이를 관객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계산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배선영 대표 제공]

우리가 학교에 다닐 때 수업시간에 배웠던 ‘옷’ 이라는 단어로는  ‘Clothes’  ’Clothing’ 이 있습니다.  두 단어의 다른 용법들도 배웠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모델 활동을 할 때 두 단어를 별로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현지에서 활동하면서 제가 가장 많이 했던 일이 옷 갈아 입는 일이었다고 하면서 이 두 단어를 별로 들어보지 못했다면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제가 있었던 패션계에서는 ‘Clothes’ 또는 ‘Clothing’, 이 두 단어보다 ‘Look’ 이라는 단어가 자주 쓰이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Look’ 이라고 하면 보통 ‘… 을 보다’ 라는 뜻의 동사로 알고 있죠.  하지만 ‘Look’ 은 그 밖의 여러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사로서는  '보기' 이외에도 '표정' '겉보기' '외모' 등의 뜻이 있습니다. 특히 ‘Look’ 은 패션계에서 '스타일' ‘복장’ 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요즘 흔히 패션 용어에서 접할 수 있는 ‘빈티지 룩’ ‘ 매니시 룩’ ‘페미닌 룩’ 등이 그 예입니다.

패션 모델은 뭐니뭐니해도 옷을 잘 입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패션 모델에게 옷은 곧 운명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패션쇼나 사진 촬영을 위한 미팅에서 디자이너가 옷을 갈아 입어 보라고 할 때 어떻게 말하면 될까요?

“이 옷을 입어보세요” 라는 뜻의 문장을 배운 대로 영작한다면,  ‘입다’ 라는 ‘wear’ 와  ‘옷’ 이라는 ‘clothes’ 단어를 활용해 “Please wear this clothes” 라고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렇게 말해도 의사소통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만났던 많은 패션계 관계자들은  “이 복장으로 입어 볼래?” 라고 할 때 ‘Can’  으로 시작해 ‘change’ 와 ‘look’ 을 활용한 쉬운 문장을 쓰곤 했습니다.

“Can you change this look?” 이런 식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는 옷과 달리 패션 스타일이라는 뜻에서 'look'을 관습적으로 사용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문장에서 'change'라는 동사의 씀씀이도 눈여겨 볼 만합니다. 'change'는 자동사로 쓰이면 '변하다, 달라지다'이지만 목적어를 갖는 타동사로 활용될 때는 '변화시키다, 바꾸다, 교체하다' 라는 뜻으로 쓰이죠.

이 문장을 곧이 곧대로 해석하면 "당신은 이 복장을 바꿀(변화시킬) 수 있습니까?"가 될 겁니다. 확실히 우리의 상식적인 어법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can'이라는 조동사로 시작된 문장이니 학교에서 배운 문법대로라면 “Yes, I Can.”이라고 해야 정확한 답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세 단어로 구성된 이런 답변조차도 번거로운 듯 보였습니다. “OK, “Yes”, “Yeah”처럼 한 단어로 짧게 긍정의 의미만 전달해도 충분했습니다.

전체 ‘스타일’ 을 표현해 주는 패션계의 ‘Look’ !! 이제 ‘Look’ 이라는 패션 단어가 보이시나요?

당신은 오늘 어떤 Look을 입고 있나요? <계속>

[100단어 모델 영어]③ '허스고잉?" 교과서와 딴판인 인사말 로 이어집니다.

[100단어 모델 영어]① '캣워킹(catwalking)'이 아니라 '워크(walk)'? 도 함께 보세요.

 

styleswantme@gmail.com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